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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03: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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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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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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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소비의 심리학
1
사치소비의 유형
2
사치권하는 사회
3
사치에서 삶으로
4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_SLIDE_3_
1.사치소비 심리학 명품이라는 용어의 change(변화)
‘훌륭하기 때문에 이름이 난물건’
예술품,장인정신이 깃든
예술적 작품
고가품은무조건 명품
사치품,고가품이라는 명칭
이 소비자에게 거부감
소비자 선망을 불러들임
_SLIDE_4_
1.가격-품질 연상심리: [착시현상 ] 높은 가격은 좋은 품질을 의미
비싼 사치품은 저렴한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
2.품질과 가격의 괴리: 실제로 사치품이 품질이 우수하더라도 그 품질이
가격에 비례하는가 (ex.오디오와 음질)
3.소비의 상징성: 희소성의 원칙=지위의 표시
사치품 가격
1.사치소비 심리학 사치품의 가격구조와 상징성
_SLIDE_5_
동조형 사치
친구따라 강남간다
질시형 사치
우리도 이제 명품 집안이야~
환상형 사치
I deserve it
저는 그럴 자격이 있어요
과시형 사치
사치의 반대는 가난함이
아니라 비천함
사치소비
2.사치소비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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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 계급의 차이
과시욕망의 충족 욕구 수단:
나는 그럴만한 재산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렇게 비싼 ‘명품’을 소비할수 있다
승인하는 계급
2.사치소비 유형 과시형 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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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등감은 위화감의 조성☞상대적 박탈감→사회적 건강성 박탈
사치의 강도를 순환적으로 높이게 됨
동일시하는
시기심
모방의 한계
과시형 사치
자아만족
‘명품은 갑옷’
비교와 평등
질시형 사치
악순환
타인으로부터
존중
일품 명품 주의
짝퉁
비교와 …(skip)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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