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호로그램’의 결점과 그 개선measure(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20:24
본문
Download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hwp
* 주요 연구 대상: (공립 초등학교의) 통합학급
* 연구 방법: 문헌 조사, 참여 관찰, 인터뷰(전문가 인터뷰와 일반인 인터뷰)
2.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점
초등학교 시절에 경험하는 또래 활동, 그리고 그 시절에 형성한 또래 관계는, 그것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선험적인 인간관계 경험’이 된다는 점에서, 초등 교육에서 특히 통합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항들이다.‘통합학급 내에서 장애의 문제’를 다양성의 인정이란 차원에서 접근하여,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사회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현행의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그것이 갖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본다특수교육-현행‘초등학교통합학급의또래지원프로그램’의문제점과그개선방안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인문사회레포트 ,
◎ 서론
1. 주제 선정과, 연구의 방향 설정
2.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점
◎ 본론
Ⅰ.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의 모색
1. 문헌 연구
: ‘또래 관계 지원’에 관한 연구
2.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Ⅰ
ⅰ 장애아동에게 있어 또래관계의 중요성
ⅱ 특수학급의 장애학생이 보이는, 부족한 사회기술
ⅲ 특수 학급의 일반아동이 보이는, (장애아동에 대한)편견 또는 선입견
ⅳ 특수 학급 내 학생들의, 자발적 상호작용
ⅴ 특수 학급의 장애 아동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지
3. 현재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program]) >
4.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또래 지원의 모습
5.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Ⅱ
Ⅱ.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program]) ’
1.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의 구상
2.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program]) ’의 효용성
3. 프로그램(program]) 의 내용
◎ 결론
* 주제 선정 과정 : 특수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주어지는 문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려면 어떤 태도나 행동이 필요한가?’라든가 ‘(교사로서의 우리가)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있는 교실에서 그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와 같은 것들이었다. ‘장애가 있는’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이 동일 학급에서 관계를 맺고 함께 생활함에 있어, 그들의 ‘또래 관계’는 그 관계와 생활을 뒷받침하는 가…(drop)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호로그램’의 결점과 그 개선measure(방안)






순서
‘통합학급 내에서 장애의 문제’를 다양성의 인정이란 차원에서 접근하여,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사회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현행의 호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그것이 갖는 결점을 비판하고 개선measure(방안) 을 모색해본다
특수교육-현행‘초등학교통합학급의또래지원호로그램’의결점과그개선measure(방안)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hwp( 90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러한 의문들의 point은 결국 ‘서로 다른 점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에 있다고 보고, 현재 일선 초등학교 통합학급들이 통합학급 운영에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program]) 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실제 수업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나름대로의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