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이해 - 스콧 매클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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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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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여백을 강조하는 동
양미술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아 즉 사이띄우기에도 예술적 요소가 감이되는 것이다.
만화의 연상 유형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독자들이 개입이 필요하다. 즉 여러사건들을 연결해서 줄거
리를 전개하는 만화일 경우 위와 같은 유형이 많다. 또 만화에 대한 우리의 定義(정이)는 요소들의 나열을 중시하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만화는 연상 자체인 것이다. 또하 칸 사이의 연상강도가 셀수록 독자들의 해석…(skip)
순서



서로 다른 두 개의 그림사이에 홈통이라는 공간에서 상상력을 통해 ...
,예체능,레포트
만화의 이해 - 스콧 매클루드
설명
3장 홈통에 흐르는 피
연상-부분들을 보면서 전체로 인식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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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번째로는 순간이동으로 연상이 거의 필요없다.
서구의 만화에서는 주로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유형이 주류를 이룬다. 다음으로는 장면이동인데, 이걸 읽어
내려면 연역추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칸의 나열에서는 독자들이 어떤 순서로 만화를 읽어내려갈지 알고 그에 따라 칸을 늘어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무관계이동
인데 여기서는 칸과 칸 사이에 아무런 논리적 관계가 없다. 두번째로는 동작이동
으로 어떤 소재의 동작 變化(변화)를 나타낸다.
따라서 연상효율가 두 동작을 지속적이고 통일된 현상으로 인식하게 만든다. 물론 전자매체들도 연상효율를 사용하고 있지만 만화가 훨씬 더 연상의 횟수
가 많다. 시각상징어가 만화의 어휘라
면, 연상은 그 문법이다. 왜냐면 시간과 공간사이의 이동이기 때문이다 다섯번째는 시점이동인데 대
개 시간은 무시하고 어떤 장소나 생각, 기분 따위를 여러가지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 다음 유형은 소재이동으로, 장면이나 표현하고자 하는 바는
같지만 그리는 소재는 달리한다. 이와 같은 이유중에 하나는 분량이다.
3장 홈통에 흐르는 피 연상-부분들을 보면서 전체로 인식하는 현상 서로 다른 두 개의 그림사이에 홈통이라는 공간에서 상상력을 통해 ... , 만화의 이해 - 스콧 매클루드예체능레포트 ,
레포트/예체능
3장 홈통에 흐르는 피
연상-부분들을 보면서 전체로 인식하는 현상
서로 다른 두 개의 그림사이에 홈통이라는 공간에서 상상력을 통해 두 장면을 하나의 생각으로 바꾼다. 즉 Japan만화는 대부분 방대한 연재물
로 기회되기 때문에 1회 연재분에 많은 사건을 보여줘야 하는 부담이 크지 않다. 하지만 Japan에서는 물론 동작이동이 가장 많지만 순간
이동과 시점이동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