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a.kr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 > chroma7 | chroma.kr report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 > chroma7

본문 바로가기

chroma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5:58

본문




Download :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hwp





순서






[유아교육학]아동기의리듬지도를위한효율적인교수법연구
,인문사회,레포트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1.gif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2.gif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3.gif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4.gif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5.gif 아동기의%20리듬지도를%20위한%20효과적인%20교수법%20연구%20-%20Dalcroze의%20Eurhythmics를%20中心으로_hwp_06.gif
다.
그는 어린 시절 페스탈로치 철학을 전수 받은 음악 교사였던 어머니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았고, 文化(문화)의 도시 비엔나에 살면서 오페라, 발레, 연극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접할 수 있었다.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1) 달크로즈의 생애와 음악
달크로즈는 1865년 7월 6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태어났고 그가 10세가 되는 해에 스위스 인이었던 부모를 따라 고국 스위스의 제네바로 이주해서 살게 된다된다.[유아교육학]아동기의리듬지도를위한효과적인교수법연구 ,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Ⅰ. 서론
1. 연구의 necessity
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리듬의 개념(槪念)과 아동기 리듬교육의 중요성
1) 리듬의 개념(槪念)
2) 아동기 리듬교육의 중요성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
1) 달크로즈의 생애와 음악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3) 달크로즈의 theory 의 분석

3. 달크로즈 교수방법
1) 유리드믹스
2) 솔페지
3) 즉흥연주

4. 유리드믹스를 통한 리듬지도 방법
1) 유리드믹스 교수법
2) 리듬개념(槪念) 학습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리듬지도 방법

5. 달크로즈 교수법에 기초한 지도안의 예

Ⅴ. conclusion(결론) 및 제언

Gordon은 음악을 배울 수 있는 내적 잠재력을 음악성으로 定義(정의)하고, 음악적 자질은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며, 음악적 자질은 타고나는 것 이상으로 environment적 요소가 중요하며 어릴수록 그 미치는 影響(영향)이 크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리듬 교육을 포함한 음악교육에서 조기 교육은 아동의 일생의 음악적 성취를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음악적인 배경은 그가 7세 되던 해에 600곡이 넘는 노래를 작곡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아동기의 리듬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연구 - Dalcroze의 Eurhythmics를 中心으로.hwp( 95 )


현대 음악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달크로즈 음악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음악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보다 효율적이고 일반적인 교수법을 위한 하나의 자료를 제공해 통합적인 교수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Zimmerman에 의하면 아동들은 음정에 맞춰 노래 부르기, 리듬에 맞추어 신체 표현하기, 간단한 악기 다루기, 주의 깊게 소리를 듣는 등의 경험이 부족하면 음악적 성장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하였다(안재신, 1996, 재인용). 따라서, 이 시기의 음악 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음악 교수법의 지도는 아동의 음악적 잠재력을 발전시키고 음악적 성취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음악적 능력은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9세 이전에 음악적 자질은 모두 형성된다고 보았다. 이렇게 9세까지의 environment과 교육의 影響(영향)에 의하여 음악적 능력의 성장이 가능하며, 그이후로 음악적 능력은 거의 고정되어 성장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고든 외에 Seashore, Mursell등의 음악심리학자들도 주장하는 것이다(안재신, 1996).
청감각과 리듬 감수능력 및 운동 감각의 발달 단계를 비롯하여 음악 심리학자들의 주장에서 보듯 인간의 음악성은 9세 이전 아동기에서 결정된다된다.
1884년 달크로즈는 파리로 건너…(To be continued )

현대 음악 교육에 많은 effect을 미친 달크로즈 음악교육 理論을 이해하고 分析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음악 교육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보고 보다 효율적이고 일반적인 교수법을 위한 하나의 자료(data)를 제공해 통합적인 교수법을 위한 기초 자료(data)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Total 6,72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hroma.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hroma.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