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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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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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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과잉일반화(Overgeneralization)
제2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제2언어 학습자가 goal(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행동하고, 제2언어내의 특정한 규칙이나 항목의-모국어와 관계없이-한계를 넘어서까지 일반화 할 때 일어나는 strategy이라고 흔히 알려져 있다 과잉일반화는 규칙확대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Richard(1973)가 사용한 용어로서 학습자가 미리 학습을 통해 알고 있는 외국어의 문법지식을 기저로 해서 규칙에서 벗어난 비정상적인 문법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일컫는다.
⒞교수방법 중에는 문법 번역교수방법(Grammar-Tran…(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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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학개론


영어 교육학 개론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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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학 개론에 대한 글입니다. 규칙을 알고 있는 학습자가 그 규칙을 다른 영역에까지 확대하여 적용했다면 확대적용의 결과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경우 한가지 규칙을 이해한 학습자가 그 규칙을 확대 적용했으므로 그 현상을 규칙의 확대라고 하고, 규칙확대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를 규칙확대에 의한 오류(overgeneralization error)라 한다.
⒝귀납적인 언어기술의 방법은 native speaker 가 사용하는 많은 언어자료(資料)를 수집하여 이 를 analysis(분석) 하고 종합하고 일반화하여 얻은 문법규칙의 형성과정을 가리킨다.
예) *There does not exist any exact rules. →3인칭 단수 동사에 -s를 부과시켜야 한 다고 수업시간에 강조한 결과 do를 does로 확대적용한 결과.
*He goed to school. *Can do Tom`s brother speak?

INDUCTIVE AND DEDUCTIVE REASONING

♣귀납추론(Inductive Reasoning)
⒜구조적인 언어학에서 과학적인 언어연구의 방법론이 귀납추론이다. 그는 언어내 오류(intralingual error)발생의 요인에 대한 analysis(분석) 에서 ①규칙확대적용 ②규칙제약의 인식부족
③규칙의 불완전한 적용 ④외국어의 상이한 내용에 대한 잘못된 가정 등으로 나누어 설명(explanation)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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