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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의 문제점(問題點) 및 改善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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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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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제가 전문가의 자격을 가늠하는 문제가 될 수 있는가. 공부한 사람은 떨어지고, 공부 안 한 사람이 오히려 합격하였다”등. 또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을 치르고 1급 자격을 취득해야 무슨 소용이 있는가. 월급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1급과 2급의 업무 구분도 없는 상황에서. 4년간 열정과 애착을 갖고 공부한 학문이지만 이 분야를 떠나고 싶다”는 글도 있었다.“문제가 너무 쉬웠다. 그러나 간혹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이보다 더 어려운 과정도 겪어 나가야 한다”는 자성과 희망의 메시지도 있었다. 6,069명 응시, 67.2%인 3,487명이 합격하였다. 시험의 과정에서 우리들이 겪는 고통이 크면 클수록 전문직으로의 향상은 정비례한다는 확신도 더 굳건해졌다. 합격자 발표 후 한국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협회 홈페이지(http://www.welfare.net)에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에 대한 뜨거운 견해 들이 게재되고 있따 누리망 의 속성이랄까, 대부분 익명으로 올라온 글들은 자조적이고 냉소적인 글들이 많았다. 발표자는 이러한 다양한 견해 들을 읽으면서, 4년제 학생의 경우 14과목을 이수하고 졸업만 하면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받을 수 있었던 자격 제도가 국가시험제도로 변경된 이후의, 전문직을 향한 작지만 힘찬 변화의 바람과 그 속에 담긴 긍정적인 측면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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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사자격증제도의문제점(問題點)및改善대안
설명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의 문제점(問題點) 및 改善대안




Ⅰ. 머리말

Ⅱ.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발전과정과 교육environment
1.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업종사자자격증 시대(1970-1983)
2.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 2, 3급 자격 시대(1984-2002)
3.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시대(2003- )
Ⅲ. 전문 자격제도의 업무독점과 명칭독점

Ⅳ.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제도 improvement(개선)plan
1.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응시자격을 강화하는 plan
2. 현행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 2, 3급의 자격제도를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 자격으로 단일화하는 plan
3.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 유사명칭의 사용금지 규definition 제도화
4.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규definition 제도화
5.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자격강화에 따른 보상 문제
6.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 관련법(안)의 제정 필요
7.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증의 drawback(걸점)
서지사항


Ⅰ. 머리말

제1회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4월 27일 실시되어 5월 20일 합격자가 발표되었다.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이란, 응시자격을 부여받은 후에 국가시험을 통하여 일정 수준, 일정 점수를 통과한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며, 국가고시 즉, 의사고시(응시자격 필요)나 사법고시, 행정고시는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부여받으며,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제한해서 뽑는 제도로 구별할 수 있따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시험은 어떻게 보면 일반사회에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국가고시로 인정받을 수 있…(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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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쉬웠던 점은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을, 국가고시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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