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 제도의 실태(實態)와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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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8: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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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the twenty-first century 지식기반사회가 되면서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진행되는 커다란 흐름속에 우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촌(Earth Village)라 불리는 데서 보듯이 이제 세계 여러 나라와 긴밀한 교류와 협력속에서 국가의 이익과 안전보장, 발전을 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는 보다 좋은 교육, 질좋은 교육서비스를 도출하기위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그런데 교사의 교육활동의 수준이나 전문성의 정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평가되지 않으면 우리는 교육본질에 기초한 타당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는지를 알 수가 없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결과에 대한 학생평가와는 별도로 학교의 교육성과와 구성조직과 체제에 대한 학교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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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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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의 자율성에 수반되는 책무성
교육활동에 수반되는 학생평가는 수없이 해왔으나, 정작 학교의 구조와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학교평가는 그동안 소홀히 되어 온 것이 그간의 우리나라 교육현실이다. 교육법학적으로도 교육권의 존재가치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권법리를 충족시키고 보완하는 범위내에서 부여된 권리이며 권한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학교의 경영체제도 과거와는 달리 민주적이고 개방적이며, 전문적인 것으로 자율성(autonomy)과 책무성(accountability)을 동시에 요구받는 상황에 있다 교육공동체의 구성, 교육수요자의 요구,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학교경영에의 참여 등에서 보듯이 학교의 경영은 그 교육적 성패가 어느 특정한 교장의 리더쉽이나 역량에 의하여 결판나는 체제가 아닌 것으로 바뀌고 있다
우리가 교육의 자유, 교육의 전문성,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말하고 있으나, 이는 교육본질의 구현을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일컬어지는 용어에 다름이 아니다. 이는 초·중등교육법 제 9조에서 규정되어 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 대한 평가라는 제도적 장치로 나…(skip)
학교평가 제도의 실태(實態)와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학교평가제도의실태(實態)와발전방향에관한고찰
다. 교육의 자유를 구성하는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과 방법의 선택은 학습자의 인격완성과 건전한 시 민 으로서의 기능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인정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