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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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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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배우고, 함께 일하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당위성은 새삼 논할 필요가 없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drop)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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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_통합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장애아동들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 program은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수학교에서만 분리교육으로 이뤄지던 장애아 교육이 일반 학교로 확대되는 것이 통합교육이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격언이 있다 “아침에 맹인을 보면 재수가 없다”라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의식으로 인해 아침에 안경을 쓴 사람도 불이익을 당하는 사회적 단면도 볼 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advantage(장점) 보다는 단점에 낙인을 찍고, 거부하는 “함께 살아갈 수 없는 이웃”으로 전락시켜 온 것도 사실이다. 더구나 민주주의 이념을 국가의 보편적 가치로 삼고 있는 나라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差別(차별) 과 편견을 제거하고 장벽을 허무는 것은 중요한 국가적 처리해야할문제임에 틀림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의 사회통합에는 아직도 엄청난 난제가 많이 있음도 부인할 수 없다. 최근의 장애인들의 교육의 흐름은 통합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장애 아동의 통합문제는 1970년대 이후 지난 20년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대두되어 온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일 것이다.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사범교육레포트 , 장애아동의_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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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_통합교육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통합은 국가사회의 근간이며 책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8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인간다운 삶의 보장과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이념의 확산으로 종래의 ‘천시?멸시하던 장애인관’에서 ‘보호?동정적인 장애인관’으로 바뀌기는 했으나 여전히 ‘사회통합적인 장애인관’을 가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에 관계없이 이 세상에 사는 사람이면 누구나 완전한 참여의 기회와 평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순서
다.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동일한 집단 내에서 그들이 갖는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도록 하는 것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